슬라이딩 도어 롤러

 이 제품은 타사 제품 적용 시 설치 후 1년 만에 롤러의 이상(플라스틱에 크랙 및 파티클 발생, 심한 경우 플라스틱 외륜 이탈) 발생으로 고심하고 있던 고객사의 요청으로 개발 된 제품입니다.

– 개발 히스토리

 슬라이딩 도어용 하드웨어를 만드는 고객사는 롤러 파손 때문에 엄청난 손해를 입고 있었습니다. 설치할 때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1년만 지나도 상당수의 롤러가 파손되어 A/S만 전문으로 하는 인원을 두었는데도 처리가 힘들 정도였습니다.

 그러던 중 오르비스를 알게 되어 롤러 개발을 의뢰하였습니다.
문제가 생기던 롤러는 스틸 베어링에 플라스틱을 사출하여 씌우는 보통 인서트 롤러라 부르는 롤러였는데 대부분의 이런 롤러는 중국에서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고객사도 역시 중국 제품을 사용하다가 품질과 파손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국내 사출 기업에 의뢰하여 개발을 한 뒤 교체하였는데 국내 업체 제품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국내 업체도 롤러나 베어링 같은 구동 제품의 관한 이해도가 낮다는 것이었습니다.
U자 홈을 가진 롤러의 경우 수직 방향으로만 힘을 받기 때문에 베어링 자체에 부담은 적으나 음각 홈 안쪽이 레일을 타는 구동부여서 몰드 라인에 따라 감성이 떨어질 수 있기에 그 부분을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제품이였습니다.

 붙박이장용 도어 롤러의 경우 모멘트 하중을 받는 구조로 베어링에 비틀림 외력을 심하게 가하게 되어 심한 경우 파손이나 플라스틱부 이탈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입니다. 이 경우 롤러 설계 단계부터 이를 고려하여 지름이 크고 두께가 얇은 베어링을 선정하여 비틀림 하중을 받더라도 플라스틱부가 견딜 수 있게 하는 등의 맞춤 설계가 필요하였습니다.

 또한 두 롤러가 사용되는 하드웨어 제품군이 아파트 건설 중 설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어떤 때는 한 겨울의 건조하고 낮은 온도에서 설치되어 방치되고, 어떤 때는 한 여름의 습하고 높은 온도에서 설치되어 방치되다 보니 이를 고려한 소재 선택, 사출 조건 설정, 멜드라인부 파손 방지를 위한 사출 전 청정도 유지 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고려 없이 롤러를 제작하여 아파트 공사 후 입주할 때 가 보면 깨져 있는 롤러가 수두룩하게 나와 재설치를 해주는 일이 빈번하였습니다.

 오르비스는 이러한 사용 조건, 환경 등을 검토한 후 적합한 제품군을 선택하여 설계 후 실제 사용 환경과 비슷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하여 설계를 검증, 개발한 후 실제 사용 시 문제가 없는 롤러를 공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롤러 공급을 시작한 지 5년이 지난 지금도 오르비스의 롤러를 사용한 제품은 롤러 불량으로 인한 A/S가 단 한 건도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 제품 특징

 이 제품은 3점 접촉 풀 볼 타입인 자사의 볼 롤러 베어링으로 견고함과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부드럽고 완벽한 감성 품질을 보여줍니다.
이 제품을 적용한 하드웨어의 경우 소프트 클로징과 소폭용 슬라이딩 도어의 양방향 댐핑이 가능하며 최대 도어 하중은 50kg 이고 KCL 인증 제품으로 10만회 개폐 반복 테스트를 검증받았습니다.

– 품질 보증 (롤러)


참고) 개발 당시 적용 하드웨어 시험 진행,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테스트 기준(60KG용)으로 내구성(590N, 10만회), 강도시험(990N), 내마모성(PK-1,2)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성적을 보였으며, 비공식 60만회 내구테스트 이후에도 변형 및 마모가 거의 없음.

– 제품 그림 및 도면 

    • 롤러 – 품명 품번 : SPbP1Fe1 U21.2/6.0-C1.7/M6/8-01
    •   적용 하드웨어
    • 적용 예시 :  슬라이딩 도어(소프트 클로징, 양방향 댐핑 가능)

고객분들께 사용하는 즐거움을

직원분들은 만드는 즐거움을

협력사분들께 공급하는 즐거움을